윈도우즈에서 유블럭스 u-center 사용하기

반응형

본 글에서는 유블럭스의 EVK-M8T를 u-center를 이용해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이를 위해 다음 항목들이 필요하다.

 

EVK-M8T 제품 

 

EVK-8/EVK-M8

u-blox 8/M8 concurrent GNSS evaluation kits

www.u-blox.com

u-center 프로그램 

 

 

u-center

GNSS evaluation software for Windows

www.u-blox.com

u-center 프로그램 설치

다운로드한 u-center 설치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u-center를 설치한다. 

설치마법사에서 EVK을 위한 드라이버를 설치한다. 아래 화면에서 제공되는 드라이버 중 하나만 설치 가능하도록 되어 있으며, EVK이 연결될 때 COM 포트가 생성되는 드라이버를 설치한다. (어떤 드라이버인지 확실하지 않다. 될 때까지 두 개를 번갈아가며 설치해 본다)

 

 

프로그램 및 드라이버 설치가 완료된 후 EVK을 PC에 USB로 연결하면  장치관리자에 디바이스가 생성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GPS 데이터 확인

u-center를 실행한 후 "Receiver" 메뉴에서 해당되는 COM포트를 선택하면 해당 포트로 입력되는 GPS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View" 메뉴에서 확인하고자 하는 데이터의 출력 창을 띄울 수 있다.

  • "Packet Console"에는 입력되는 모든 메시지의 개요가 출력된다.
  • "Text Console"에는 입력 데이터 중 문자열 형식의 데이터들이 출력된다.
  • "Binary Console"에는 입력 데이터들이 바이너리 형태로 출력된다.
  • "Messages" 창에는 각 입력 메시지들의 자세한 내용이 출력된다.

아래 화면을 보면, NMEA 메시지 외에 전용 UBX 프로토콜 메시지가 입력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해당 메시지는 문자열이 아닌 바이너리 형태로 입력된다. 따라서 gpsd 등을 이용하여 해당 메시지를 처리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제어를 해 주어야 하고, gpsd client에서 바이너리 데이터를 받아 직접 파싱해서 처리해야 할 것이다.

 

UBX NAV-STATUS 입력 데이터

 

UBX NAV-SVINFO 입력 데이터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개발 > GNSS' 카테고리의 다른 글

GPS 데몬 롤오버(GPSD) 버그  (0) 2022.04.14
구글맵에서 GPS 좌표(위도, 경도) 사용하기  (0) 2020.02.26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