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커(Docker) : MAC 주소 설정(변경)하기

반응형

도커(Docker) : MAC 주소 설정(변경)하기

본 글에서는 도커 컨테이너 내부에서 사용되는 네트워크 인터페이스의 MAC(Medium Access Control) 주소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도커 컨테이너를 실행하면, 기본적으로 "eth0"라는 네트워크 인터페이스가 생성되며 해당 인터페이스를 통해 도커 외부와 통신을 수행한다.

해당 네트워크 인터페이스에는 MAC 주소가 할당되는데, 도커에서 임의로 MAC 주소를 부여한다. 다음 화면은 "02:42:ac:11:00:03"이라는 MAC 주소가 할당된 모습이다.

 

MAC 주소 설정 방법

상황에 따라 컨테이너 내부 네트워크 인터페이스의 MAC 주소를 원하는 대로 변경할 수 있으며, 그 방법은 다음과 같다.

 

ifconfig을 이용하여 MAC 주소를 설정하는 방법

Privileged 모드로 실행된 도커 컨테이너에서 다음과 같은 명령을 통해 MAC 주소를 변경할 수 있다. 

  • MAC address 파라미터는 "xx:xx:xx:xx:xx:xx" 형식을 가진다.
ifconfig eth0 down
ifconfig eth0 hw ether <MAC address>
ifconfig eth0 up

참고로 도커 컨테이너를 Privileged 모드로 실행하는 방법은 아래 글에서 확인할 수 있다.

 

다음은 실제 도커 컨테이너에서 ifconfig 명령을 통해 MAC 주소를 설정한 결과를 보여준다.

 

 

컨테이너 실행 옵션을 이용하여 MAC 주소를 설정하는 방법

또는 컨테이너 실행 시에 다음과 같이 "--mac-address" 옵션을 추가하여 MAC 주소를 변경할 수 있다.

  • MAC address 파라미터는 "xx:xx:xx:xx:xx:xx" 형식을 가진다.
docker run --mac-address <MAC address> [IMAGE NAME] [OTHER OPTIONS...]

 

다음은 "--mac-address" 옵션을 통해 도커 컨테이너를 실행한 결과를 보여준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