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즈 터미널(Windows Terminal)

반응형

본 글에서는 윈도우즈 터미널 프리뷰(Windows Terminal Preview) 버전에 대해 소개한다.

 

윈도우즈는 전통적으로 명령 프롬프트라는 터미널 프로그램을 제공해 왔다.

 

이 명령 프롬프트는 유닉스 기반 터미널과는 다른 명령어를 지원하기 때문에 유닉스 기반의 터미널에 익숙한 사용자들이 사용하기에는 불편한 점이 있으며, 그 활용도도 높지 않았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또한 윈도우즈 파워쉘(Windows PowerShell)이라는 터미널 프로그램을 지원하기 시작했다. 윈도우즈 파워쉘은 다행히도 유닉스 기반 터미널에서 사용되는 명령어들을 지원한다.

 

최근에는 윈도우즈 터미널(Windows Terminal)이라는 터미널 프로그램의 프리뷰 버전을 공개하였다. 

 

사용을 해 보니, 기존의 명령 프롬프트와 윈도우즈 파워쉘 등을 탭 형식으로 동시에 지원하는 형태를 띄고 있다.

 

 

윈도우즈 터미널(Windows Terminal) 

다음 웹사이트에 접속한다.

 

Windows Terminal (Preview) 구매 - Microsoft Store ko-KR

Microsoft Store에서 이 Windows 10용 앱을 다운로드하세요. 스크린샷을 보고, 최신 고객 리뷰를 읽고, Windows Terminal (Preview)에 대한 평점을 비교하세요.

www.microsoft.com

 

접속한 웹사이트에서 우측 상단의 무료 버튼을 클릭하면, 마이크로소프트 스토어(Microsoft Store)가 실행되며, 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하여 설치할 수 있다.

 

설치 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이 하나의 탭에 윈도우즈 파워쉘이 실행된다.

 

 

탭 위치의 아래 방향 화살표 버튼을 클릭하면, 윈도우즈 파워쉘, 명령 프롬프트, 애저 클라우드 쉘 중 하나를 새로운 탭으로 추가 실행할 수 있다.

 

다음은 새로운 탭에 명령 프롬프트를 실행한 화면이다.

 

이처럼 윈도우즈 터미널은 다중 탭을 통해 여러 개의 터미널 창을 지원할 수 있다.

 

단, 아직 프리뷰 버전이라서 그런지, 한글 입력에 오류가 있어서 한글 입력은 불가능하다. "윈도우즈 터미널"이라고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입력된다.

 

하지만 다중 탭을 지원한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굳이 한글 입력이 필요하지 않은 경우에는 개발자들이 충분히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