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스코드 라인수 세기

반응형

가끔 개발 중인(혹은 개발 완료한) 소스코드의 라인 수를 확인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확인 대상은 특정 파일(들)일 수도 있고, 진행 중인 프로젝트에 포함된 전체 파일들일 수도 있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개발한 소프트웨어를 정적분석툴을 통해 테스트를 해 보려고 하는 와중에, 

정적분석툴의 구매 비용이 테스트 가능한 최대 라인수에 따라 다른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모든 툴이 그런지는 모르겠으나, 일단 알아 본 툴은 그랬습니다)


그래서 제가 개발한 프로젝트의 전체 라인 수를 세어 보려고 소스코드의 라인 수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보게 되었습니다.


구글링을 해 보니 CLOC(Count Lines of Code)라는 툴이 있습니다.


https://github.com/AlDanial/cloc


위 링크에서 다운로드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 개발 플랫폼은 우분투 리눅스이므로 Perl 스크립트 기반으로 되어 있는 pl 파일을 다운로드해서 사용했습니다.

(개발 플랫폼: Ubuntu 16.04.1 64비트)

(tar.gz 파일을 다운로드해서 압축을 해제하면 들어 있는 cloc 파일을 사용해도 가능합니다)





다운로드한 pl 파일을 개발플랫폼에 복사한 후 실행하였습니다.

아래 화면에서 project 폴더에 제가 개발한 소스코드파일들이 들어 있습니다.



파일 유형 별로 파일 개수와 공란, 주석, 코드라인개수를 보여 줍니다. 

(해당 프로젝트는 only C언어 기반이므로 *.c와 *.h 파일의 라인수가 의미가 있습니다)


아마도 대부분의 배포판 리눅스머신에는 Perl이 설치가 되어 있겠지만, 

혹시나 없는 경우에는 패키지 설치(예: apt-get)를 통해 설치하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pl 파일이 아닌 tar.gz 파일 내에 들어 있는 cloc 파일을 사용하는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