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컴 오피스 한/영 자동 변환 기능
- 오피스 활용
- 2017. 1. 14.
본 포스트에서는 한컴오피스 2014에서 한/영 자동 변환 기능을 설정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한컴오피스는 기본적으로 한/영 자동 변환 기능이 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한/영 자동 변환 기능이란,
한컴오피스가 이해하지 못하는 영어 단어를 입력했을 경우, 각 문자를 동일 키보드 자판 기준으로 한글로 변환했을 때 정상적인 한글의 조합이 가능하면 해당 단어를 한글로 자동으로 변환해 주는 기능입니다. (한글에서 영어로도 동일하게 변경해 줍니다)
즉 한컴오피스가 판단하기를,
사용자가 한글 입력 상태에서 입력했어야 할 단어를 실수로 영어 입력 상태에서 입력한 것으로 생각하고 친절하게 한글로 변환해 주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QoS라는 단어를 입력했을 때 한컴오피스는 해당 영어 단어를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뺀"이라는 한글 단어로 변환을 시켜 줍니다.
아래와 같이 QoS라고 입력하고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뺀"으로 자동으로 변경됩니다.
친절하고 편리한 기능이지만, 사실은 QoS라는 단어는 비록 한컴오피스는 이해하지 못했지만 IT 쪽에서는 많이 쓰이는 단어입니다.
즉, 잘못 입력한 것이 아닌 데도 한글로 바뀌어 버리는 것입니다.
최근에 저는 IT 관련 문서를 작성 중인데, 해당 문서 내에서 QoS라는 단어가 굉장히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해당 단어를 입력할 때마다 계속 "뺀"으로 바뀌는 바람에 일일이 다시 한글로 바꿔 주었습니다. 처음 몇 번은 그렇게 지나갔는데 너무 많이 반복이 되다 보니.. 그 기능을 꺼 버리기로 마음 먹었습니다.
그런데, 해당 기능을 끄는 방법을 찾는게 쉽지가 않았습니다..
어찌어찌해서 찾아낸 방법을 올려 봅니다.
도구 -> 글자판 메뉴에서 "글자판 자동 변경"을 체크 해지 합니다.
그 다음부터는 자동으로 변환되지 않습니다.
다시 활성화 하려면 동일 메뉴에서 "글자판 자동 변경"을 다시 체크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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